• 제 49회 sqld 합격후기

    2023. 7. 9.

    by. Sohyun

    sqld시험에 턱걸이로 합격했다.

    이번 시험을 통해 관련 지식도 쌓고
    각종  join도 눈아프게 읽어본 것 같은데
    사실 실무에 큰 도움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ㅎㅎ
    sqld는 취업에 도움이 될까 하는 백엔드라면
    결정적이진 않겠지만 없는것 보단 나을 듯한 정도이고 데이터베이스 전문성을 뽐내고 싶다면 sqlp 정도는 되야 하지 않을까 싶다.
    요새 경기도에서 취준생 자격증 비용 지원도 해주는 것 같던데.. 나는 시험일 기준에 취업이 되어서 혜택을 받지 못해 아쉬웠다 .

    - 공부방법
    2주일정도 느슨하게 공부
    네이버 데이터전문가포럼 카페에서 합격자가 올려준 요약 자료도 받아 읽기,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노랭이) 풀기,
    유투브 김강민 SQLD 최종정리 듣기...
    느슨하게 공부해서 생각보다 어려웠고,
    떨어질 줄 알았는데..합격해서 감동이었다.
    (이번 회차는 쉬운편이었다는 말들이 있었다. )

    - 시험안내(작성일 기준)
    1과목 10문제, 2과목 40문제
    총 50문제 중 단답형이 6문제정도 있고,
    60점 이상을 맞아야 하기에 30문제는 맞아야 한다.
    점수가 과목별 40%미만인 경우 과락이며
    응시자격 제한없음에 응시료는 50000원이다.

    문제는 Oracle과 MS SQL Server 두 DBMS 기준으로 혼용되어 출제된다. (Oracle을 안쓰면 도움이 안될 수도 있다고 하지만  데이터베이스의 큰 틀은 다르지 않으니까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함)
    그리고 유효기간 있어서 1년 6개월 후 보수교육 이수해야 영구자격이 된다고 한다.

    시험시간은 90분 정도인데 문제가 많아서 읽다가 멀미가 나긴했지만 시간이 모자라진 않았다.
    시험이 끝나면 네이버카페(데이터전문가포럼)에
    후기들이 올라와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가답안 올라오는 것은 문제가 공유되는 것은 아니고 점수와 합격/불합격 예정이 나오는 것이었다.

    - 추후 계획
    성능을 고려하는 백엔드로서 레벨업하기 위해
    다음은 sqlp를 도전하기로 했다.
    (나는 이미 응시자격이 되어서 sqld 안 따도 되는 것을 나중에 알았다..)
    sqld에 비해 자료도 적고 강의도 찾기 힘든데
    실기도 있고 난이도도 어렵다하니 더 열심히 준비해보아야 겠다.


    댓글